[과학실험] Cyanotype, 바늘구멍사진기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print
Print

주말엔 약속했던 '사진찍기 과학실험'을 하기로 아이들과 약속했다

회사일이 몰려서 몇 주째 아이들과 주말 과학실험을 하지 못했다. 다행히 지난 주 보고가 무사히 끝나서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과 반드시 '과학실험'을 하기로 약속했다.

이번주 주제는 Cyanotype, 다른 표현으론 Blue Print, 우리말론 청사진을 이용한 사진찍기이다.


토요일 아침, 아이들을 깨워 집 근처 산으로 갔다

코로나 때문에 운동 다니던 곳도 모두 운영중지되고, 학원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어 아이들이 운동이란 걸 못한지 오래다. 애들 운동도 시키고, Cyanotype에 사용할 나뭇잎도 딸 겸 애들 데리고 집 앞 산에 다녀왔다.

코로나 때문인지 산에 사람들이 바글바글했다. 어쨋건... 과학실험 준비도 하고, 애들 운동도 시키고, 토끼도 보고.


0. Cyanotype 이란 ?

cyanotype이라니 어렵게 들리지만, 우리 세대도 어릴 때 '청사진'이란 걸 들어봤을 거다. 햇빛에 반응하는 어떤 물질들을 이용해서, 햇빛에 반응하는 정도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는 방법이다.

Youtube에 흥미로운 영상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 시리즈엔 Cyanotype 외에 사진 기술발달의 역사들을 살펴볼 수 있다.

1. 오늘의 과학실험은 ? 준비물은 ?

Cyanotype을 직접 체험해보고, 바늘구멍사진기를 만들어 사진을 찍어보자

오늘의 과학실험 목표는 크게 2가지이다.

  • Cyanotype을 직접 체험해보고, 배워본다.
  • 바늘구멍사진기를 만들고, 그 안에 Cyanotype Paper를 넣어 청사진을 찍어본다.

오늘 하지 않지만, 관련되어 다음에 해볼 내용들도 더 있다. 일단 오늘 목표는 위 2가지였다.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1) Cyanotype 준비물

2) 바늘구멍사진기 준비물

  • 검은색 도화지 4
  • 5
  • 검은색 절연테이프 6
  • 가위
  • 벨크로
  • 캔음료 7
  • 바늘

2. Cyanotype 체험해보기

1) Cyanotype 설명해주기

먼저 아이들에게 오늘 할 실험을 간략히 설명해주었다. 말로 10분 떠드는 것보단 영상 1개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말은 짧게 하고 Youtube로 넘어간다.

영상에선 Cyanotype Paper를 직접 만들어서 하고 있지만, 난 만들어진 Sunprint Paer 사용

2) Sunprint Paper 준비하기

Amazon에서 $21에 구매했다. 20 x 30cm 사이즈 종이가 15장 들어있다. 1장을 통째로 다 쓰기엔 좀 큰편이라 1장을 반으로 잘라 첫째와 둘째에게 1장씩 나눠줬다.


3) Sunprint Paper 위에 물건들 얹어놓고 아크릴판으로 고정시키기


4) 햇빛을 쪼이면 Paper 색깔이 점점 옅어진다.

아크릴로 고정한 Sunprint Paper를 햇빛을 받을 수 있게 놓아보자. 시간이 지나면 Paper 색깔이 점점 옅어진다.

Youtube 동영상 보면 10분 내외로 햇빛을 쬐면 충분하다고 나오는데, 장마 기간이라 햇빛이 약해서 그런지 난 거의 30분 이상을 놔두야 했다.


5) Paper 색깔이 옅어졌다면 맑은 물에 행궈서 꺼낸다. 종이가 마르면 끝

색깔이 옅어진 Paper는 물에 행궈서 꺼낸다. 물에 행군 직후엔 색깔이 옅은 편인데, 마르면서 점점 더 색깔이 짙은 청색으로 변화한다.


6) 결과

다 말리면 아래 그림처럼 완성된다.


3. 바늘구멍사진기 만들고 사진 찍어보기

어릴 때... 그러니까 좀 옛날이긴 한데 학교에서 바늘구멍 사진기를 배웠을 때, 청사진이라는게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 때 생각한 내용이 바늘구멍 사진기로 청사진 찍으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흘러 ^^ Youtube에서 바늘구멍 사진기로 사진을 찍는 영상을 발견했다. 이 영상을 따라해보도록 하자.

멋진 동영상이다.

1) 전개도 출력하기

전개도는 다음주소에서 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전개도는 출력한다.

https://www.rigb.org/docs/camera_template_0.pdf

전부 A4 3장이다.

2) 전개도를 검은색 도화지에 (살짝) 붙이고, 전개도대로 오려낸다.

전개도를 도화지에 살짝 붙인다. 나중에 흰 전개도를 깔끔하게 떼어내려면 너무 세게 붙이면 지저분해지니 주의하자.

그 다음 전개도 대로 도화지를 오려낸다.


3) 오려낸 도화지는 붙여서 카메라 바디를 만들고, 캔은 가위로 오려서 바늘구멍을 만들어 둘을 결합한다.

  1. 도화지를 전개도대로 붙여서 카메라 바디를 만든다.
  2. 다음으로 캔은 3 x 3 cm 정도 크기로 자르고, 바늘로 조그만 구멍을 하나 만들면 된다.
  3. 캔 조각은 절연테이프를 사용하여 카메라 바디에 부착한다.
  4. 셔터는 굳이 만들지 않아도 무방하다. 아이들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면 흥미를 잃기 쉬우니 셔터는 생략하자.
  5. 벨크로를 사용해서 카메라 뒷 판을 여닫을 수 있게 연결하면 끝.

4) 완성 ! 이제 Sunprint Paper를 넣고 사진을 찍어보자.

빛샘 현상이 있어, 절연테이프를 둘러 빛을 차단시켰다.

카메라 뒷 판을 열어 Sunprint Paper를 넣고 30분 정도 기다려보았다.


5) 결과

결과는 실패다. 딱히 블로그에 올릴만한 결과물이 나온게 없다.

실패 원인은 흐린 날, 이미 늦은 저녁시간이라 햇빛이 부족한 상태에서 30분 넘게 놔두어도, 노출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추측한다.

맑은 날, 한 낮에 다시 한번 시도해보기로 하고 오늘의 과학실험은 여기에서 마무리했다.


  1. 아마존에서 $21에 구매했다. https://amzn.to/3iiOi0p 20 x 30 cm 크기의 종이가 15장 들어있고, 태양에 노출할 때 쓸 수 있는 두꺼운 아크릴판 1장이 함께 들어있다.
  2. 문방구에 가면 낱장 단위로 판매한다. 1장에 1,000원 정도 하던 것으로 기억한다. Sunprint Paper Kit에 아크릴판이 포함되어 있는 걸 모르고 미리 구매했다.
  3. 산에 가서 아이들과 함께 준비했다.
  4. 문방구에서 4절 검은색 도화지를 낱장으로 팔고 있다.
  5. 딱풀로 충분하다. 하지만 풀을 사용해서 붙이다 보면 이음매에 약간 틈이 남아 빛샘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럴 땐 검은색 절연 테이프를 사용해서 마무리해주면 된다.
  6. 이런 테이프.
  7. 얇은 캔이면 관계없다. 참치캔처럼 딱딱한 것만 피하면 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