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 Cyanotype, 사진 프린트하기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print
Print

지난번엔 Cyanotype을 이용해서 나뭇잎을 찍어보았다.

이번엔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파일을 Cyanotype으로 프린트해보기로 했다. Youtube에서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자. 영상에선 Cyanotype Paper를 만들어서 사용하지만, 난 지난번에 사용하던 Sunprint Paper를 사용했다.


0. 준비물

  • Sunprint Paper 1
  • 잉크젯용 OHP 필름 2
  • UV 램프 3

위에 UV 램프는 없어도 관계없다. UV 램프가 있으면 쉽고 편하고 빠르게 완성할 수 있긴 하지만, 그냥 낮에 태양 빛에 노출해서 완성해도 된다. UV 램프를 구매하기로 했다면 레진공예나 네일아트용을 찾아보면 된다.


1. 실험 순서

1) 사진 고르기

먼저 프린트할 사진을 고른다. 작년 겨울 아이들과 알펜시아 스키장 갔을 때 찍었던 사진을 골랐다.


※. 사진 고르기 Tip

위의 사진을 고르고 프린트를 했는데 결과가 완전히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인터넷에 다른 사람들의 결과물들을 살펴보니 프린트가 잘되려면 다음 기준으로 사진을 고르는게 좋겠다.

  • 사진의 주요 인물(사물)이 배경과 명암이 명확히 구분되어야 한다.

위의 사진을 보면 배경은 밝고 사람은 어두워서, 사람의 얼굴이 잘 표현되기 쉽지 않다. 또, 첫째와 와이프의 색 명암이 차이가 작아서 사진을 프린트했을 때 뭉치기 쉽다.


2) 사진 편집하기

(1) 포토샵에서 사진을 불러온다.


(2)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한다.

메뉴 > 이미지 > 조정 > 흑백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3) 사진을 반전시킨다.

메뉴 > 이미지 > 조정 > 반전 메뉴를 선택한다.


3) 편집된 사진을 OHP 필름에 인쇄한다.

집에서 사용하는 프린터가 잉크젯 프린터라 잉크젯용 OHP 필름을 구매하여 사용했다. OHP 필름은 잉크젯용과 레이저용이 구분되어서 제품을 판매한다. 다른 종류를 사용했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OHP 필름이 잘보이도록 아래에 A4 용지를 깔아놓고 사진을 찍었다.

4) OHP 필름을 Sunprint Paper 위에 올려놓고 프린트를 시작한다.

UV 램프를 샀기 때문에 UV 램프를 사용하여 프린트했다. 시간은 90초를 3번 정도 했는데, 과다 노출되었던 듯 하다.

노출이 완료된 Sunprint Paper는 물에 1분 정도 담궈놓은 뒤 말린다.


5) 프린트 완성

사진을 너무 태웠다. UV 램프 노출 시간은 경험이 좀 더 쌓여야 감이 올거 같다.


2. 70~80년대 느낌이 물씬

많이 태워먹은 사진이지만 디테일을 보면 재미있다. 오늘도 재미있었다. 끝

뒤쪽으로 종합매표소란 글자도 보인다.
아래쪽 테이블의 나무 무늬도 하나하나 보인다.
인물보다 배경이 더 잘나와 버렸다.

  1. 아마존에서 $21에 구매했다. https://amzn.to/3iiOi0p
  2. 지마켓에서 17,400원에 구매했다. https://oneany.shop/R4p3Eq
  3. 햇빛 노출로 충분하긴 하지만, 비오는 기간에 많이 불편했었고 밤에도 실험 진행하기 위해 UV 램프를 하나 구매했다. 나중에 레진 공예 할 때도 쓸 수 있다. 지마켓에서 36,000원 https://oneany.shop/2NiNe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