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급여 신청하기 - 사후지급분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print
Print

육아휴직급여 중 일부는 휴직기간 중 지급하지 않으며, 복직 후 6개월 동안 재직 시 지급된다. 1

나도 6개월이 경과한 뒤에 다음과 같은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복직하고 회사 업무로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보너스를 받는 기분이다. 사후지급분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 지 알아보자.


1. 신청 방법

1) 접수 방법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다. 방문, 우편, 팩스 접수만 가능하다. 기존 휴직급여 신청 화면으로 접근해서 추가 신청하려 시도하면 '휴직 확인서'가 없다며 신청 화면에 접근할 수 없다.

2) 접수처

관할 고용센터로 제출해야 한다. 내 경우엔 서울강남고용센터가 접수처가 된다.


2. 제출 서류

1) 제출 서류 종류

서류는 관할 고용센터에서 해당 서식을 다운로드 받으면 설명을 따른다. 일반적으로는 다음 2가지 서류가 필요하다.

  •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 확인서
  • 재직증명서

2) 서식 다운로드

위 서식은 관할 고용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관할 고용센터는 다음 2개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 https://www.ei.go.kr/ei/eih/cp/cc/ccJobCenSearch/retrieveCcJobCenSearchMap.do

또는 고용복지센터 홈페이지 : http://workplus.go.kr/index.do

반드시 관할 고용센터 홈페이지 > 정보마당 > 서식자료실에서 서식을 찾아야 한다. 이 자료실에서 ‘사후지급’으로 검색해서 찾아보자.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다른 곳에선 서식을 찾을 수 없다. (나는 한참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헤매고 나서야 관할 고용센터로 가서 서식을 발견했다.)


3. 작성 요령

작성 요령은 크게 어렵지 않다. 하지만 평생 1번, 처음 해보는 일들은 뭐든 헷갈리게 마련이다. 다음 블로그에 정말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작성이 어렵다면 참고해보자.

https://jayreview.tistory.com/55


#. 회사별로 차이나는 부분

사후지급 확인서 서식에는 사업주의 직인이 필요하다. 회사별로 사업주의 직인을 득하는 절차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다.

엘지유OOO의 경우 근로자 작성할 부분을 작성한 뒤 행낭으로 HR지원센터로 발송하면, 해당 센터에서 직인 날인 후 고용센터로 팩스 발송을 해준다.


  1. 고용보험법 제70조 및 동법 시행령 95조4항에 의거하여, 육아휴직급여의 25%에 해당하는 급액은 휴직 종료 후 기존 사업장에 복직하여 6개월 이상 계속 근무한 경우 지급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