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사이트 만들기] 1. 도메인/호스팅 구입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linkedin
LinkedIn
Share on print
Print

아이들에게 엔트리를 가르쳐 주다,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나 온라인 학습 컨텐츠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 있어 직접 정리를 해보기로 했다. 1

이왕 하는 거 WordPress를 이용해서 학습사이트로 만들어 정리하기로 마음먹고, 그 과정을 하나씩 남겨보려고 한다.


1. 도메인 구입

이왕 시작하는 거 제대로 도메인도 구입하기로 했다. Cafe24에서 검색해보니 entrycoding.com이 남아있어서 entrycoding을 구매했다. 2 3

내가 구매해서 '등록불가능' 상태로 나오는 거다.

2. 호스팅 구입 및 WordPress 설치

지금까지 웹사이트를 몇 개 만드는 동안 모두 Cafe24를 이용했다. 특별한 이유는 없었다. 처음으로 산 WordPress 교재에 Cafe24 무료 이용쿠폰이 있었고, 그 이후로 Cafe24만 사용해오고 있다.

필요한 어플리케이션도 설치해주고, 이용료도 나쁘지 않았던 거 같다.

그런데 SSL 인증서를 구매해 보니 비용이 너무 과하게 든다. 그리고 요즘에 다들 AWS니 Azure니 GCP이니 사용하는데 나만 Cafe24만 사용하고 있는게 시대에 뒤쳐진거 같기도 해서 이번 기회에 아무 생각없이 AWS Lightsail을 이용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4


AWS 이용방법은 워낙에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아래 참고한 문서들을 남기고 난 따로 정리하지 않는다.



  1. 대부분의 엔트리 학습 컨텐츠들은 '차례 차례 따라해보기' 식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비효율적이고, 정작 어려운 부분의 설명은 빠뜨린다고 생각한다.
  2. codingschool을 사고 싶었는데 이미 사용 중이다. todaycoding, codingnow 이런 것 들도
  3. 젊은 친구들과 비교해서 현저하게 떨어지는 체력, 나이가 들면서 점점 나빠지는 머리, 회사일/육아에 치이다 보니 얼마 남지 않는 개인시간 고려해서 적은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고민없이 과감히 질러버리고 있다. 푼돈이지만 이거라도 써서 따라잡아 보자.
  4. 나중에 시간되면 Cafe24와 비용 비교나, 편의성 비교 같은 걸 해볼 계획이다.
  5.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이 문서만 봐도 워드프레스 설치까진 문제없다.
  6. AWS SES나 Naver Mail을 사용한 방법들도 함께 소개되어 있다. 그 중 제일 쉬워 보이는 다음 스마트워크를 이용하기로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