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화두가 되었던 신사임당 채널에서 일헥타르가 게스트로 나온 강좌이다.
1.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통제 가능한 것, 불가한 것
통제할 수 없는 것 : 전환 (무엇이 팔릴지는 알 수 없다)
신사임당은 400개 제품 등록하는데, 그 중 매출을 올리는 건 20~30개에서 대부분 발생하며, 어떤 상품이 잘 팔릴 지는 알 수 없었다고 한다.
통제할 수 있는 것 : 3가지가 있으며, 3가지를 통해 유입을 만들 수는 있다.
- 매일 꾸준히 상품을 등록하는 것
- 그 상품을 검색 최적화하는 것
- 검색 최적화된 상품을 광고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위 3가지를 수행하고, 고민하지 말고 다음 상품을 등록하는 게 맞다.
이 상품은 왜 안 팔렸지를 고민하지 말아라. 고민할 부분은 유입이다. 유입은 통제할 수 있다. 1
예를 들어 테스트 상품 100개를 올렸다면, 그 중 베스트 상품에 리소스를 집중하는 것도 방법이다.
베스트 상품에 유입을 위한 리소스(광고)를 집중한다.
2. 통제 가능한 3가지 요소
(1) 상품
매일 하루에 상품 1개씩 등록할 수 잇나? 어렵다면 좀 더 고민해봐야한다.
한번에 상품 10,000개를 등록하면 되는 것인가? 좋지 않은 방법이다. 단계적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각 상품의 지표를 머리속에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2) 검색 최적화
(3) 광고
쇼핑 검색 광고를 처음엔 불신한다.
왜냐하면 광고를 했는데 안 팔리니까.
그런데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광고는 전환을 만드는게 아니라 유입을 만드는 것이다.
네이버의 여러 광고 중 쇼핑 검색 광고를 추천한다.
이유는 쇼핑 검색 광고는
- 네이버 쇼핑과 바로 연결이 되고
- 구매의사와 밀접한 키워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높은 사람들을 유입시킨다.
3. 광고와 관련한 세부 전략
신사임당 : 약한 키워드 + 메인 키워드 조합 + 약한 키워드 광고
- 키워드 조합해서 메인 키워드를 사냥하는 방식 따름 (창업 다마고치 참고)
- 저랩 사냥할 때 제일 약한 키워드 잡을 때 광고가 정말 좋다.
- 왜나면 약한 키워드는 검색양 자체가 작기 때문에 상위에 무조건 박혀 있는다.
일헥타르 방법1 : 중소형 키워드 + 대형 키워드 + 중소형 키워드 광고
위 신사임당 전략과 유사
일헥타르 방법2 : 중소형 키워드 광고, 구매량 확보, 대형 키워드로 전환 및 광고
단계적 접근 방법이다. 사과식초를 예를 들면
- 처음엔 사과식초란 단어를 사용 안하고, '천연발효식초'로 구매를 50건 정도 어떻게든 쌓는다.
- 다음엔 제품명을 사과식초로 변경한다. 그러면 검색 3~4페이지로 검색순위가 내려간다. 어떻게 해야하나 ?
- 쇼핑검색광고를 붙이면 된다. 구매건수가 있는 경우 광고의 가격도 내려간다. 1페이지 제일 마지막 항목으로 붙였다.
- 구매량을 점차 쌓아가다 보면 그 뒤엔 요지부동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